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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유튜브 나와" 네이버, 나우 아픔 딛고 치지직·클립 쌍두마차 전면에

유튜브와 틱톡 등 글로벌 동영상 플랫폼의 폭격에 입지가 좁아진 국내 최대 포털 네이버가 숏폼(짧은 동영상)과 실시간 스트리밍이라는 무기를 양손에 들고 진검승부에 나선다. 텍스트 기반 검색 의존도를 탈피해 콘텐츠 놀이터로 과감히 탈바꿈하겠다는 포부다.네이버는 한차례 실패를 겪었지만 개의치 않고 거침없이 칼을 빼들었다. 전례가 있었나 의심이 들 정도로 새로운 서비스를 빠르게 시장에 안착시키더니 터줏대감까지 위협하고 나섰다. 치지직 선전에 아프리카TV도 긴장6일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의 영상 기반 서비스인 '치지직'(게임·예능 스트리밍)과 '클립'(숏폼)은 공개 1년이 채 되지 않았는데도 이용자 저변을 빠르게 넓히고 있다.치지직은 인기 크리에이터를 대거 확보하며 초반 흥행 열기를 이어가고 있다.작년 12월 베타 테스트를 개시한 뒤 곧장 비즈니스 모델인 유료 후원 기능을 접목했고, 세계 최대 스트리밍 플랫폼 트위치가 한국에서 철수하기 직전인 지난달 중순에는 모든 크리에이터에게 방송을 허용했다.'리그 오브 레전드' e스포츠의 프로게이머로 활약했던 '앰비션' 강찬용을 비롯해 인기 게임 방송인 '릴카'와 '풍월량', '따효니' 등이 파트너 스트리머로 활동 중이다.'침착맨'으로 잘 알려진 웹툰 작가 겸 유튜버 이말년(본명 이병건)도 트위치에서 넘어와 22만명 이상의 팔로워를 끌어들였다. 포털의 메인 광고까지 내어주는 네이버의 전폭적인 지지에 힘입어 치지직은 출시 1개월 만에 MAU(월간 활성 이용자 수) 130만명을 달성했다.스트리머 후원 모델은 단순화했다.'팬'(월 4900원) 또는 '형광팬'(월 1만4900원) 중 선택할 수 있으며 광고 없는 방송 시청과 네이버페이 결제 시 1% 적립, 구독 전용 이모티콘·배지 등의 혜택을 준다. 형광팬은 후원 시 대기열 1순위로 노출한다.실시간 인터넷 방송의 대명사나 다름없었던 아프리카TV도 바짝 긴장했다.통계 사이트 소프트콘 뷰어십의 보고서를 보면 지난 2월 26일부터 3월 3일까지 아프리카TV와 치지직의 최고 동시 방송 수는 각각 5218명, 5171명으로 비슷한 수준을 나타냈다.최고 시청자 수는 아프리카TV가 37만4148명으로 치지직(22만1012명)을 압도했다. 평균 시청자 수도 아프리카TV(14만4631명)가 치지직(8만67명)보다 2배가량 많았다.그런데 치지직이 꾸준히 몸집을 키우는 사이 아프리카TV가 주춤한 것이 눈에 띄었다. 아프리카TV의 최고 시청자 수는 전주 대비 약 2만8000명이 빠졌는데, 치지직은 그만큼 더 늘었다.네이버 관계자는 "치지직은 4월 정식 출시를 목표로 관련 기능을 고도화하며 서비스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지속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네이버 앱 메인 차지한 클립숏폼 대세에 네이버 클립은 앱 화면 검색창 아래 명당을 당당히 차지했다. 개인화 추천 영역에 블로그와 같은 이용자 제작 콘텐츠로 표출되고 있다.지난해 12월과 비교해 올해 2월 클립 재생 수는 2배 이상 증가했다. 앱 개편을 마치고 3개월 밖에 되지 않아 구체적인 성과 지표는 공개하지 않았지만 예상했던 것보다 콘텐츠 조회 수가 빠르게 늘고 있다는 게 내부 평가다.현재 클립 영상은 네이버가 선정한 크리에이터들이 주로 생산하고 있다. 올 상반기에는 더 많은 크리에이터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점진적으로 서비스를 개방할 방침이다.올 초 클립 크리에이터 시상식에서 1등에 오른 요리 콘텐츠 전문 '마요 푸드'는 "크리에이터들의 놀이터를 만들어준 네이버에 감사를 표한다. 더 노력하겠다"고 했다.네이버는 넷플릭스와 같은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를 중심으로 오리지널 콘텐츠 열풍이 불자 2019년 라이브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을 표방한 '나우'를 야심차게 내놨다가 고배를 마신 적이 있다. 국내 대표 방송인 강호동을 내세운 토크쇼도 선보였지만 2022년 말 아쉽게 막을 내렸다. 나우는 재작년 네이버 TV와 통합됐고, 지난해 말 PC 버전까지 합쳐지며 브랜드가 희석된 모습이다.네이버 관계자는 "나우의 강점이었던 오리지널 콘텐츠와 네이버 TV의 전문 창작자들이 만든 영상을 두 축으로 삼아 서비스를 활성화할 큰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말했다.이처럼 네이버가 영상 콘텐츠에 공을 들이는 것은 유튜브가 토종 플랫폼을 제치고 국민 앱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어서다.앱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의 통계에서 지난 1월 유튜브의 1인당 평균 사용 시간은 40시간을 돌파하며 역대 최대를 찍었다. 월간 기준 이용자 순위도 네이버가 유튜브에 2위를 내준 지 오래다.강석오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숏폼 콘텐츠 수요 증가세에 따른 트래픽 이동이 광고·커머스 산업에 미치는 영향이 커질 전망이라 이에 대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했다.정길준 기자 kjkj@edaily.co.kr 2024.03.07 07:00
생활문화

크리에이터링 유튜브,인스타,틱톡 다중영상채널 ‘빅데이터 기반 인플루언서 분석 서비스 제공’ 특허 등록

‘크리에이터링’(CREATOROO)이 다중 채널 빅데이터 기반 인플루언서 분석 서비스 제공 특허가 등록됐다고 밝혔다. 크리에이터링은 3,000여명의 크리에이터들이 다양한 컨텐츠 영상으로 활동하고 있는 크리에이터 마케팅 플랫폼으로 ‘브랜드와 크리에이터를 연결한다’라는 비전을 가지고 있다.크리에이터링이 획득한 특허 기술은 ‘빅데이터 기반 인플루언서 분석 서비스 제공 시스템’으로 플랫폼 내에서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과 네이버 같은 미디어 채널들의 다양하고 정확한 데이터들을 한눈에 확인이 가능하다. 브랜드 또한 크리에이터링을 통해 캠페인을 진행하며 상품,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반응을 보다 직관적으로 볼수 있으며, 실시간 분석 가능하게 될 전망으로 상업화 활용 가치가 높은 특허이다.현재 크리에이터링은 메가크리에이터 뿐만 아니라 성장속도와 빠른 라이징 크리에이터 들로 낮은 매크로, 마이크로 크리에이터들도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플랫폼을 지향하는 오픈형 동영상 플랫폼으로 활성화되고 있다.크리에이터들은 각자 그들만의 다양한 개성이 담긴 영상 콘텐츠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공모전 참여 기회를 얻을 수 있고, 공모전 참여를 통해 상금을 얻을 수도 있으며, 대형 디지털 광고 대행사들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브랜드 광고 캠페인에도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 플랫폼이다.“크리에이터링”의 송장헌 대표는 1인 미디어가 컨텐츠의 가치와 커뮤니케이션 경계를 넘어 그이상의 역할을 하는 글로벌 시대로 갈 것이기에 한류 및 한국의 크리에이티브함 , 그리고 IP에 주목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이들도 일기장같이 영상으로 기록하고 그 스토리가 소셜기반으로 컨텐츠,커뮤니티,커머스,기록물(IP)생태계를 형성하며 그것 자체가 가치가 되는 시장에서 더욱 견고하게 플랫폼 기반으로 글로벌로 성장할 수 있는 무한하 가치에 투자하고 있다. 브랜드 입장에서도 크리에이티브 PD집단들의 브랜드 컨텐츠를 확보하며, 소셜채널들을 통해 반영구히 컨텐츠 확산하고, 그에 따른 홍보와 커머스등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이에 빅데이터 기반 인플루언서 분석 서비스 제공 특허 등록에 성공함으로써 크리에이터들과 광고주들에게 많은 기대를 받고 있는 크리에이터링은 2024년 상반기에 다양한 공모전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서 앞으로의 행보가 주목된다.캠페인 진행 및 참여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크리에이터링(CREATOROO)’ 플랫폼에서 확인할 수 있다.온라인 일간스포츠 2024.02.29 13:15
IT

이데일리M, 트레져헌터와 손잡고 뉴미디어 전략 강화

스포츠·엔터테인먼트지 일간스포츠와 경제지 이코노미스트를 운영하는 이데일리M은 국내 대표 MCN(멀티채널네트워크) 중 한 곳인 트레져헌터와 뉴미디어 전략 확보를 위한 포괄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이날 서울 중구 KG타워에서 열린 업무협약식에는 곽혜은 이데일리M 대표와 송재룡 트레져헌터 대표, 이성재 이데일리M 경영총괄, 권병민 R&D캠프 리더, 진종석 마케팅캠프 리더 등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곽혜은 이데일리M 대표는 "일간스포츠와 이코노미스트가 연예와 스포츠, 경제산업 분야에서 쌓아온 영향력과 MCN 업계의 영향력이 더해진다면 새로운 디지털 미디어 환경과 콘텐츠 마케팅 측면에서도 보다 많은 시너지를 이룰 것"이라며 "이번 협약식이 의미 있는 첫 시작점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데일리M은 디지털 혁신을 가속하기 위해 지난 7월 곽혜은 대표 산하 뉴비즈혁신사업팀을 신설했다. 현재 미디어 플랫폼 강화, 트렌드·크리에이터 연구 등 디지털 기반의 콘텐츠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사는 콘텐츠 협력·대외행사 프로그램 협업·마케팅 연계를 위한 신규 비즈니스 모델 창출 등 시너지 극대화를 위해 상호 협력할 방침이다.송재룡 트레져헌터 대표는 "뉴미디어의 트레져헌터와 미디어그룹인 이데일리M은 각 분야의 전문 기업들로 향후 양사의 콘텐츠 제작, 마케팅, 네트워크가 더 폭넓게 확장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양사의 협력으로 서로 윈윈이 되는 사업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말했다.트레져헌터는 2015년에 설립된 MCN으로 크리에이터 기반의 콘텐츠·마케팅·커머스를 선도하는 뉴미디어 그룹이다.크리에이터 채널의 발굴과 육성, 프로듀싱 역량을 기반으로 한 콘텐츠 제작 및 마케팅 사업은 물론 메타버스(3차원 가상세계) 플랫폼 기반으로 사업을 펼치고 있다.트레져헌터는 지난해 중소벤처기업부 '예비 유니콘'에 선정됐으며, 올해 3월에는 아시아-태평양 고성장 기업에 2년 연속으로 뽑히기도 했다.정길준 기자 kjkj@edaily.co.kr 2023.12.07 16:51
산업

[2023 K포럼]"K뷰티 더 크게 성장할 수 있다" K포럼 전문가들 이구동성

"K뷰티는 더 크게 성장할 수 있는 충분한 힘을 갖고 있습니다." 11일 열린 '2023 K포럼'의 3세션 'K뷰티, MZ세대 팬덤을 형성하라' 대담에 참여한 전문가들은 K뷰티가 지속 가능한 성장을 할 수 있다는 부분에 높은 점수를 줬다. K뷰티는 과거 '가성비템(가격에 비해 성능이 좋은 아이템)'으로 인식됐지만, 최근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와 글로벌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을 통해 내수 시장을 넘어 글로벌 소비자의 눈길을 잡아끌고 있다는 것이다. 송지우 지우컴퍼니 대표가 좌장을 맡은 가운데 이성이 왈라 대표와 김동균 스페설원 메이커스 대표, 백아람 누리하우스 대표, 키리마루 일본 뷰티 크리에이터가 패널로 참석해 K뷰티가 글로벌에서 한 단계 도약하기 위해 의견을 나눴다. K뷰티, 가장 강력한 콘텐츠 10년 전만 해도 K뷰티는 글로벌 시장에서 '비주류'였다. 그러나 K팝과 드라마가 전 세계를 휩쓸면서 K뷰티의 위상도 완전히 달라졌다는 것이 패널들의 공통된 평가였다. K뷰티의 글로벌 진출을 위해 '원스톱 솔루션'을 제공 중인 김동균 대표는 업무 특성상 한 달의 절반 가량을 해외에서 보내고 있다. 김동균 대표는 "과거에는 해외 소비자가 K뷰티 제품을 구매하려면 오픈마켓을 찾아야 했으나 이제는 현지 대형몰 곳곳에서 K뷰티 브랜드를 찾을 수 있고 다양한 오프라인 프로모션 행사도 자주 열린다"며 열기를 전했다. K뷰티의 글로벌 인기를 실감하는 것은 백아람 대표도 마찬가지였다. 백아람 대표는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인 '아마존'에는 단일 제품으로 월 50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는 K뷰티 브랜드가 적지 않다"며 "심지어 아프리카의 세네갈에서도 K뷰티가 판매될 정도로 이제 한국 화장품은 주도적 산업으로 올라섰다"고 했다. 연예인들이 착용한 의상과 액세서리 정보를 제공하는 '왈라랜드'를 운영 중인 이성이 대표는 K뷰티와 패션의 힘을 현장에서 체감하고 있다. 이성이 대표는 "왈라랜드 데이터를 통해 가볍고 재밌는 K뷰티의 확장성을 느끼고 있는데, 이런 면에서 K뷰티는 이미 명품 반열에 들었다"며 "한국 연예인이 입어서 예쁘다고 생각하는 옷들은 80% 이상이 품절인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 K뷰티가 특유의 이미지와 콘셉트를 바탕으로 거대한 해외 팬덤을 형성했다는 평가도 있었다. 김동균 대표는 "해외에는 K뷰티를 생각하면 '클린' '비건' '더마코스메틱(약국 화장품)'같은 이미지를 떠올리는 소비자군이 하나의 팬덤을 형성했다고 본다"며 "이런 부분을 더욱 발전시킨다면 '샤넬' 못지않은 K뷰티계의 명품 브랜드가 나올 수 있다"고 내다봤다. 95만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일본인 뷰티 크리에이터 키리마루는 "일본에서 K뷰티 제품을 주로 판매하는 '큐텐'의 판매 순위가 유튜버의 콘텐츠가 되고 있다"고 전했다. 지속가능 위한 키워드는 지난달 6일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발표한 지난해 화장품 생산·수입·수출 통계 자료에 따르면 8조 5631억 원에 달하는 흑자를 기록했다. 코로나19로 업황이 위축됐지만 한국은 프랑스와 미국, 독일에 이어 화장품 수출 세계 4위에 올랐다. 그러나 'C뷰티(차이나뷰티)'가 ODM(제조자개발생산)와 OEM(주문자상표부착생산)과 함께 성장하면서 치열한 경쟁에 직면했다. 패널들은 K뷰티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백아람 대표는 "K뷰티는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덕을 본 산업"이라며 "가성비 싸움은 한계가 뚜렷한 남큼 우리만의 마케팅 코드와 유저를 연결하는 장치가 부수적으로 더해져야 한다"고 조언했다. 숏폼을 통해 SNS커머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김동균 대표는 "K뷰티의 정체성을 살리면서 현지 문화 적절하게 살린 숏폼 형태의 콘텐츠로 시장을 공략해야 한다"며 "웰메이드 커머스 콘텐츠를 통해 지난해 25조원에 달하는 연 매출을 기록한 '틱톡샵' 등을 공략하는 것도 방법 중 하나"라고 소개했다. 그는 실제로 매출 1억원에서 400억원까지 외형을 키운 K뷰티 브랜드 '조선미녀'도 비슷한 궤를 통과했다고 부연했다. 세분화된 현지 문화 기반 마케팅과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을 활용하는 방안도 적극적으로 찾아야 한다. 김동균 대표는 "세계 각국은 그들만의 문화와 종교, 규범 등의 장벽을 갖고 있다"며 "가령 인도네시아는 할랄 인증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지만, 비건 제품은 어느 정도 용인하기도 한다. 이런 부분을 잘 파고들고 연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백아람 대표는 "이제 내수 시장이 아닌 글로벌을 타깃으로 한 K뷰티 브랜드가 나오고 있다"며 "세계 각국이 K뷰티를 소비하도록 타깃팅하고 세분화해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이어 백 대표는 "재한 외국인들을 활용하면 효율적인 비용으로 큰 마케팅 결과를 낼 수 있다"며 "누리하우스는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 2500명을 데이터로 갖추고 있다"고 덧붙였다. 서지영 기자 seojy@edaily.co.kr 2023.09.12 07:05
산업

[2023 K포럼] ‘K뷰티 고인물’ 백아람 대표, “우리만의 마케팅 코드가 필요하다”

‘K뷰티 고인물’을 자처한 백아람 누리하우스 대표가 성장의 필수조건으로 ‘우리만의 마케팅 코드’를 이야기했다. 11일 일간스포츠와 이코노미스트가 공동 주최한 ‘2023 K포럼’이 서울 서초구 신반포로 JW메리어트호텔서울 그랜드볼룸에서 열렸다. ‘2023 K포럼’은 서울특별시와 문화체육관광부, 중소벤처기업부가 후원한다.이날 오후부터 진행된 3세션은 ‘K뷰티, MZ세대 팬덤을 형성하라’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마케팅 활용의 전문가인 송지우 지우컴퍼니 대표가 좌장으로 세션을 이끌었다. 이성이 왈라 대표와 백아람 누리하우스 대표, 김동균 스페셜원 메이커스 대표가 패널로 참가했다. 백아람 대표는 K뷰티 산업에서 브랜드 개발, 크로스 보더 커머스, 뉴미디어 콘텐츠 개발을 해왔으며 현재는 글로벌 크리에이터 커뮤니티인 누리라운지와 K뷰티 해외 진출 솔루션인 누리그라운드를 통해 크로스보더 시장에서의 새로운 도전을 진행하고 있다. 백아람 대표는 “지속해서 한국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와중에 K뷰티가 덕을 본 건, 궁금할 때 구매하기가 좋았다. 아이돌 같은 경우는 좋아하는 팬덤이 있고 굿즈가 있지만, 일상에 밀접한 제품은 아니다. 뷰티는 사실 얼굴에 바르는 거라 저항도도 떨어지고 전 세계인이 지속해서 소비하는 카테고리”라고 분석했다. “앞으로가 중요한 것 같다”는 백아람 대표는 “점점 경쟁이 치열해지다 보니 더 저렴한 가격에 판매해야 한다는 압박이 있다. 다른 나라에서 K뷰티보다 더 뛰어난 제품도 나오고 있다. 우리만의 마케팅 코드와 강하게 유저들을 더 많이 연결할 수 있는 장치라든지 부수적인 고리가 있어야 할 것 같다”고 강조했다. 결국 다른 국가를 따라가기보다 ‘K뷰티’의 색을 강화하는 게 중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백아람 대표는 “뷰티 산업에서는 한국에서 잘 되는 것과 글로벌하게 잘 되는 게 동일하지 않다. MZ세대들과 글로벌 MZ의 성향이 달라지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 MZ를 따라갔지만, 지금은 자기들의 해석에 따라 소비하고 있다. 계속해서 생각해야 할 중요한 요소”라며 “국내에서는 내수시장보다는 글로벌 시장을 목표로 하자고 한다. 더 세분된 세대에게 긍정적으로 볼 수 있는 문화는 소비하는 데 익숙한 세대가 많아졌다는 것은 좋은 일이다. 점점 그들이 지속해서 우리의 뷰티와 문화를 소비할 수 있도록 연구해 나가야 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K뷰티’의 진일보를 위해서는 역시 ‘지속성’이 중요하다고 내다봤다. 백아람 대표는 “얼마나 큰 투자와 지속 가능한 브랜딩을 할 수 있느냐의 싸움인 것 같다. 조금은 갈 길이 멀었다고 생각한다. 그다음 길은 우리만의 길을 개척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다른 브랜드들을 부러워하는 것이 아닌, 우리 고객들에게 지속적인 가치를 전달할 수 있으면 지속 가능한 사업으로 치고 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김희웅 기자 2023.09.11 21:01
산업

[2023 K포럼] ‘K뷰티’서 ‘K명품’ 나오려면? 김동균 대표, “클린 이미지 발전시키면…”

김동균 스페셜원 메이커스 대표는 글로벌 시장을 이끌 K뷰티 명품 브랜드가 나오길 고대한다. 여건상 쉽지 않은 도전이지만, 한국만의 이미지를 발전시킨다면 가능성이 있다는 제언이다. 11일 일간스포츠와 이코노미스트가 공동 주최한 ‘2023 K포럼’이 서울 서초구 신반포로 JW메리어트호텔서울 그랜드볼룸에서 열렸다. ‘2023 K포럼’은 서울특별시와 문화체육관광부, 중소벤처기업부가 후원한다.이날 오후부터 진행된 3세션은 ‘K뷰티, MZ세대 팬덤을 형성하라’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마케팅 활용의 전문가인 송지우 지우컴퍼니 대표가 좌장으로 세션을 이끌었다. 이성이 왈라 대표와 백아람 누리하우스 대표, 김동균 스페셜원 메이커스 대표가 패널로 참가했다. 동남아 1인 미디어 마케팅 및 미디어커머스 전문가인 김동균 대표는 “글로벌 시장에서 소비자들이 K뷰티를 생각했을 때 보통 클린 뷰티, 비건 뷰티, 등이 정체성이라고 생각한다. 이정도 가격에 정말 잘 만든다는 게 K뷰티에 관한 글로벌 소비자들의 생각이다. 나는 K뷰티의 정체성을 살리면서 글로벌 현지 MZ 세대들의 문화를 녹인 커머스 콘텐츠를 잘 만들어서 글로벌 시장을 공략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최근 트렌드에 맞는 콘텐츠 제작은 필수라고 내다봤다. 김동균 대표는 “앞으로는 숏폼 콘텐츠 형태의 커머스 콘텐츠 또한 K뷰티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의 큰 툴로 사용된다고 생각한다. 그동안 우리가 K컬처, K콘텐츠를 갖고 멀리 나갔다면 K커머스 콘텐츠로 전 세계를 공략할 수 있다고 본다”고 했다. 김동균 대표는 대담 내내 ‘한국만의 것’을 강조했다. 정체성을 잃지 않고 나아가야 더 큰 성과를 낼 수 있다는 것. 그는 “해외 시장에서는 K뷰티를 생각하면 가장 먼저 클린하면서도 친환경적인 포인트를 선호하는 소비층들이 모여있는 것 같다. 그게 팬덤인 것 같다. 프랑스, 이탈리아 명품 브랜드를 생각하면 대를 이어 장인 정신이 깃든, 하이 소사이어티에서 그들만의 브랜드를 탄생시키면서 명품이라고 한다. 그렇게 따지면 K뷰티도 전 세계에서 글로벌 소비자가 인식하고 있는 클린한 이미지 등을 계속 발전시키면 그 안에서 명품 브랜드가 팬덤을 중심으로 탄생할 것 같다. 세계적인 KPOP 아이돌의 홍보 상품이 글로벌 소비자들의 감성적인 부분을 터치하면서 팬덤을 만들면 더 빠르게 탄생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전망했다. ‘2023 K포럼’의 슬로건은 ‘대한민국이 브랜드다(Korea is the Brand)’이다. K팝, K드라마, K무비 등 K콘텐츠가 세계 콘텐츠 시장의 중심으로 우뚝 서면서 이제 ‘K’라는 이니셜은 대한민국의 상징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인식되고 있다. K포럼에서 눈부신 성과를 이룬 K콘텐츠, K브랜드의 현주소를 짚고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의미 있는 토론을 나눴다. 김희웅 기자 2023.09.11 17:01
산업

[2023 K포럼] 뷰티 크리에이터 키리마루 "K팝이 K뷰티·패션 확산 마중물"

25살 한창 꾸밀 나이에 솔직 담백한 모습으로 젊은이들의 사랑을 받는 일본의 뷰티 크리에이터가 있다. 구독자 92만명 이상의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키리마루는 선뜻 보여주기 힘든 다이어트 전후 사진은 물론 1시간 만에 샤워부터 메이크업까지 데이트 준비를 끝내는 모습으로 공감을 사며 대세로 떠올랐다.그런 그에게 K뷰티는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줬다. 자신의 취미인 뷰티 관련 제품을 SNS에 소개하는 것을 넘어 간호사에서 사업가로 성장하는 발판을 마련해 줬다.일본 도심에서 흘러나오는 한국 아이돌의 노래는 익숙해진지 오래다. 이제는 패션, 뷰티와 시너지를 내며 또 다른 한류 붐을 일으키고 있다.키리마루는 오는 11일 서울 서초구 JW메리어트 호텔 서울에서 열리는 '2023 K포럼'에서 K뷰티의 글로벌 영향력 확대 방향성을 제시한다. 7일 행사에 앞서 그에게 K뷰티의 가능성을 물어봤다. -주로 어떤 콘텐츠를 다루나. 차별점은"'여성이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고 있다. 여자만의 고민이나 자신의 콤플렉스 등을 일부러 대화 주제로 꺼내기도 한다. 인플루언서도 구독자와 다를 바 없는 한 명의 여성이다. 장난스러운 일상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줘 팬들의 지지를 받고 있다고 생각한다. 단순히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넘어 유머러스하고 친근한 분위기를 담기 위해 노력한다."-인기에 힘입어 뷰티 사업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안다."2017년 7월 화장품 브랜드 '마이로잉크'를 론칭했다. 처음에는 립과 아이섀도를 출시했고, 올해 브랜드 리뉴얼 후 마스카라를 추가로 내놨다. 한국 공장에서 생산하고 있다. K뷰티 상품은 가격이 낮은데도 질이 높다는 인식이 있기 때문이다. 덕분에 용기 디자인과 제품 텍스처, 색감, 퀄리티를 이상적으로 구현할 수 있었다."-K뷰티 제품을 소개하면서 인상적인 피드백을 받은 적은."VT코스메틱이 첫 K뷰티 콜라보 사례다. 이후 일본에서 베이스 메이크업으로 유명한 티르티르나 색조 아이템, 클렌징 제품으로 잘 알려진 바닐라코 등 K뷰티 브랜드의 협업 요청이 들어왔다. 상품 소개를 적혀 있는 대로 읽는 것이 아닌 직접 사용해 보고 특성과 효과를 제대로 이해해 영상에 담아내려고 한다. 영상을 보고 구매했다는 메시지를 보면 K뷰티 브랜드와의 협업에 보람을 느낀다." -한류 인기를 현장에서 느낀 적이 있나."인지도가 낮을 때부터 한국 화장품을 사용하고 있다. K팝 아이돌의 영향이 굉장히 크다. 노래와 재능, 멋진 비주얼을 자랑하는 아이돌을 동경하는 일본의 MZ세대가 많은 것이 K뷰티나 K패션이 주목받는 가장 큰 요인이라고 생각한다. 현재 거주 중인 도쿄의 코리아타운 신오쿠보는 젊은이들로 넘쳐나고, 가게에서 나오는 곡도 전부 K팝이다. 두 나라의 매력을 융합한 것이 일본 뷰티업계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일으키고 있다."-K뷰티 확산으로 긍정적인 효과를 봤나."일본에서 한국 상품을 많이 취급하는 이커머스 큐텐의 앰배서더로 활동하고 있다. K뷰티 아이템을 소개하면서 더 많은 팬을 확보하는 계기를 마련했다."-K브랜드와 시너지를 내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해야 하나."한국의 트렌드나 정보에 민감해질 필요가 있다. 한국과 일본의 수요가 일치하는 점을 찾아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K브랜드를 OTT, SNS 등에서 소개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매체에 따라 모르는 사람에게 자신을 노출할 수 있는 해시태크 등 기능은 마케팅의 영역을 넓히는 데 빼놓을 수 없는 도구다. 다만 SNS에서 정보가 넘쳐나면서 타깃 마케팅의 난이도가 해마다 높아지고 있다. 거짓 정보의 구분도 어려워지고 있다. 무작정 아무 아이템이나 취급할 것이 아니라 크리에이터도 자세히 조사하고 이해해 신뢰를 쌓아가는 것이 중요하다."-K포럼에 바라는 점은."영광스러운 자리에 참석하게 돼 기쁘다. 앞으로도 K브랜드를 깊게 이해하면서 그 매력을 일본에 꾸준히 알리려고 한다."정길준 기자 kjkj@edaily.co.kr 2023.09.08 19:00
산업

[2023 K포럼] 백아람 누리하우스 대표 "K뷰티만큼 강력한 콘텐츠는 없다"

백아람 누리하우스 대표는 K뷰티의 세계 진출을 돕는 전문가다. 13년 간 온전히 한 분야에 집중하면서 K뷰티가 글로벌 무대에서 성공하는 노하우를 쌓아왔다. 백아람 대표는 오는 11일 서울 서초구 JW메리어트 호텔 서울에서 열리는 ‘2023 K포럼’에서 전례없는 성장을 거듭해온 K뷰티가 글로벌 시장에서 또 한 차례 도약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지난 3일 백아람 대표에게 강력한 콘텐츠로 자리매김한 K뷰티의 글로벌 시장 성공 방법과 누리하우스의 역할에 대해 들었다. -누리하우스는 어떤 기업인가. “K뷰티 브랜드의 해외 진출을 위해 원스톱 솔루션 서비스를 제공한다. 인플루언서와 크리에이터는 K뷰가 해외로 뻗어나가는데 꼭 필요한 요소다. 누리하우스는 2023년부터 주 사업 영역을 K뷰티의 해외 진출로 잡고, 글로벌 인플루언서 및 K뷰티 유저들의 커뮤니티 네트워크인 누리라운지 및 K뷰티 브랜드의 해외 판매 및 유통을 관장하는 누리그라운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K뷰티 업계에서 오랜 시간 업력을 쌓았다. “2010년 위시컴퍼니를 공동 창업한 뒤 10년 동안 근무했다. 당시만 해도 K뷰티는 걸음마 단계였다. 해외 수출 역시 중국에서 일부 판매되고 있었을 뿐, 지금처럼 북미나 동남아 등 글로벌 전역에서 K뷰티가 성공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다. 그 기간 동안 국내에서는 거의 최초로 북미 중심의 크로스 보더 커머스 '위시트렌드'를 통해 K뷰티 제품을 판매했고, 현재 약 190만명의 구독자가 있는 '위시트렌드TV' 유튜브도 만들었다. 전 세계 60여 개국에 수출되고 있는 브랜드 '클레어스'의 성장도 일궜다.” -그 시기는 K뷰티의 르네상스이기도 했다. “2010년 무렵 국내 화장품 브랜드는 약 7000개 수준에 그쳤는데, 현재는 한국에서 만들어진 뷰티 브랜드가 4만여 개에 이른다. 한국의 수많은 K뷰티 관련 종사자와 생산 시설 등이 전 세계 트렌드를 이끌 수 있는 기반까지 올라왔다. 지난 10년 동안 여러 면에서 약 10배 가까운 성장을 이뤘다고 생각한다.” -누리하우스를 창업한 이유는.“'코리아 투 글로벌(Korea to Global)'을 가장 잘 해내는 회사를 만들고 싶다는 생각이 있었다. 지난 10년간 얻은 성공 노하우를 바탕으로 K뷰티와 K라이프 스타일을 전 세계 알리고 싶어서 인플루언서들에게 집중했다. 2022년 한해 동안 한국에 살고 있는 수백 명의 외국인 인플루언서들을 만나고, 자체적인 커뮤니티 서비스를 기획했다. 10여명의 외국인 인플루언서들과 함께 해외 고객들에게 하루 만에 약 2억원에 달하는 제품을 판매하는 경험을 하면서, 글로벌 인플루언서의 중요성을 알게 됐다.” -C뷰티(차이나뷰티)가 상당한 수준까지 올라왔다. K뷰티가 경쟁력이 있나. “K뷰티만큼 강력한 콘텐츠는 없다. 10년간 폭발적인 10배 가까운 성장을 하면서 이 산업에 신규 진입해 성장한 신규 인력이 풍부하다. ‘콜마’와 ‘코스맥스’ 등 글로벌 수준의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제조업자개발생산(ODM) 업체가 있고 R&D 역량도 뛰어나다. 세계가 K뷰티를 바라보는 위상이 달라졌다. 팬덤도 두텁고, 중·소규모 벤처 브랜드의 성공 사례가 끝없이 나오는 역동적 시장이다.” -K뷰티 산업이 글로벌에서 인정받고 있나.“최근 프랑스에서 온 뷰티 스타트업의 투자를 검토한 적이 있다. 로레알 등으로부터 지원금을 받을 정도로 역량이 아주 뛰어난 팀이었다. 그 팀이 자신들의 첫 번째 브랜드를 한국에서 생산하기로 결정했는데, K뷰티의 혁신성이 프랑스보다 10년 가까이 앞서있다고 평가하고 있었다.” -향후 사업 목표는. “회사 차원에서는 시리즈 A 라운드 투자를 유치 중이다. 구체적으로 밝히기는 어려우나, 현재 원래 예정했던 투자 유치 목표액의 두 배가 넘는 금액이 모였다. 좋은 투자자들과 뷰티산업의 미래에 대해 논의 중이다. 누리하우스는 아직 작은 회사이지만, 앞으로 K뷰티의 해외 진출 부문에서 어떤 기여를 하며 성장하는지 지켜봐 주시기 바란다. 9월부터 7개의 브랜드를 선정해 단계별로 해외 시장에 소개해나가고 있다. 내년 초 즈음 가시적인 성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크리에이터와 인플루언서가 차고 넘친다.“누리하우스는 그래서 다양한 지표를 통해 크리에이터들을 분류하고 활용한다. 규모는 작지만 콘텐츠 퀄리티가 탁월해 브랜드의 특장점을 잘 보여주거나, 특정 지역 구독자 층이 두꺼워서 해당 지역에 대해 장악력을 가지고 있는 경우 등이 대표적이다. 현장에는 수백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으나, 실제 판매에 비해 광고 가격대가 지나치게 높게 형성된 사례가 적지 않다. 크리에이터를 잘 분류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준과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누리하우스는 중소규모 인플루언서들에게 기회를 주고 함께 성장해나가는 전략을 선택하고 다양한 실험을 하고 있다."-최적의 마케팅을 위해서는 다양한 지원이 필요하다. "크리에이터나 인플루언서도 결국 사람이다. 돈과 지침만 주어진다고 최대 효과를 내는 것이 아니다. 브랜드 이해도가 얼마나 높으냐에 따라 콘텐츠 및 결과물이 차이가 난다. 이를 위해서는 K브랜드의 자체적인 '메시징 전략'이 있어야 한다. 좋은 제품과 스토리라인, 매력적인 분위기를 가진 브랜드를 인플루언서들이 호감을 가지고 홍보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돕는다. 누리하우스 전문 분야다."-최근 K브랜드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하는 기업이 늘어났다. 차별화가 중요해 보인다. "카테고리를 K뷰티에 집중하고 있고, 브랜드의 관점에서 해외 진출 전략을 짜고 수행한다는 점이다. K뷰티의 세계 진출을 위해 10년 이상 한 길만 걷고 거둔 성공 노하우와 방대한 디지털 데이터가 밑바탕에 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브랜드 관점에서 성공적인 해외 진출이 무엇인지 잘 알고 있는 사람들이 모여 있어 브랜드 전략을 정확하게 수립하고 수행할 수 있다." -K브랜드가 세계로 뻗어나가기 위해 필요한 국가적 지원을 꼽는다면. "한국을 해외에 알리는데 가장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국내 거주 외국인들에 대한 구체적인 활용 전략이나 지원이 부족하다. 재한 외국인들을 활용할 수 있도록 국가적 차원에서 지원하고 도움을 줄 수 있는 방향이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국내 브랜드가 해외 진출을 하는 데 있어 실질적 지원들을 더 고민해 주길 바란다. 임상과 인증 등 한국의 표준을 강화하고, 전 세계 시장에서 마케팅에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도 중요하다. 장기적인 시각이 요구된다." -이번 K포럼에 기대하는 것이 있다면. "현재의 한국에 대한 글로벌 관심이 단기적 유행으로 끝나지 않고 지속 가능한 현상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다양한 영역의 협업이 필요하다. 보다 장기적인 전략 아래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메시지가 K포럼을 통해 널리 알려졌으면 좋겠다." 서지영 기자 seojy@edaily.co.kr 2023.09.05 07:02
산업

[2023 K포럼] 김동균 스페셜원메이커스 대표 "동남아 진출 K브랜드 안착 원스톱솔루션"

스페셜원메이커스는 제품력은 뛰어나지만 글로벌 진출 방법을 모르는 중소 K브랜드를 위한 기업이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통한 미디어커머스는 물론 물류와 배송까지 '원스톱솔루션' 서비스를 제공한다.스페셜원메이커스의 중심에는 김동균 대표가 있다.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에서 가수로 활동하며 현지 문화와 셀러브리티(유명인)로 구성된 인적 인프라를 구축한 김 대표는 K브랜드에 최적화된 해외 진출 마케팅을 제안하는 '미다스의 손'으로 불린다. 김 대표는 오는 9월 11일 서울 서초구 JW메리어트 호텔 서울에서 열리는 '2023 K포럼'에 참석해 K브랜드의 해외 진출 방법을 모색한다. 최일선에서 K브랜드의 해외 진출을 돕고 있는 김 대표는 "2023년은 K브랜드가 전 세계를 향해 뻗어나갈 수 있는 기회"라며 더 많은 노력과 집중이 필요한 시기라고 강조했다. -스페셜원메이커스에서는 무슨 일을 하나. "국내 기업이 해외에 진출해 마케팅에 성공할 수 있도록 돕는 글로벌 크로스보더 브랜드 '에그리게이터(aggregator·중소 브랜드의 가치를 키워주는 사업자)'다. 2020년 창업한 뒤 현재 약 20개 국가에 진출해 100여 개에 달하는 K브랜드의 성공적인 현지 안착을 도왔다. 인도네시아와 태국, 말레이시아에 독립법인과 지점을 갖고 있다." -에그리게이터란. "마치 농작을 하듯, 브랜드가 글로벌 마켓을 처음 시작하고 현지에서 자생할 수 있도록 마케팅부터 물류까지 독보적인 원스톱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최근 중소 브랜드가 해외에서 성공하려면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통한 미디어커머스가 중요한 툴이 됐다. 스페셜원메이커스는 광범위하고 풍부한 현지 인플루언서 풀을 통해 브랜드가 원하고 잘 맞는 크리에이터를 매칭하고, 현지 문화와 트렌드를 녹여 맞춤형 커머스 콘텐츠를 제작한다. 이를 다시 틱톡 등 글로벌 플랫폼 협업 광고로 연결해 최상의 마케팅 퍼포먼스를 제공한다." -스페셜원메이커스를 시작한 계기는. "2011년 인도네시아, 2015년 말레이시아에서 한국인 가수로 데뷔해 활동했다. 현재까지 양국 방송사에서 주관하는 연말 시상식 무대에 선 유일한 한국인 가수이기도 하다. 현지 셀러브리티이지만, 외국인 연예인으로서 더 크게 성장하는 데 일종의 벽을 느꼈다. 10년 이상 양국에서 쌓은 셀러브리티와의 인적 인프라를 바탕으로 다국적 인플루언서를 모은 미디어커머스를 시작한 것이 계기가 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워낙 광범위한 분야라 정확한 예측이 요구된다. "맞다. 가령 인도네시아는 인구수만 2억~3억명 수준으로 영향력이 큰 톱티어 급 인플루언서도 상당히 많다. 수백만 명에 이르는 팔로워 수 외에도 현지 이미지나 팬들과 소통 수준, 댓글까지 꼼꼼하게 따져서 결정한다. 스페셜원메이커스는 인플루언서의 2차 생산 파급력을 진단해 콘텐츠를 직접 생산·가공하고, 이를 다시 현지 맞춤형 미디어커머스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현지 맞춤형의 의미는. "가령 인도네시아는 무슬림 비중이 높아 할랄 인증을 선호한다. 만약 우리가 맡은 K브랜드 제품이 할랄 인증은 없지만 비건 인증은 받았다면 이 부분을 공략한다. 스페셜원메이커스는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이 비건 인증이 있다고 하면 '할랄 인증이 아니어서 약간 떨떠름하지만, 제품이 좋다고 하니 사볼까'라는 묘한 심리가 있다는 걸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인플루언서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현지 스타일의 웃음 포인트와 트렌드를 넣어 2차 가공까지 하기 때문에 이질감이 없고 성공 가능성을 높인다." -고무적인 사례가 있다면. "패션 플랫폼 무신사의 남성 헤어 그루밍 카테고리 최상위권에 '포뷰트'라는 브랜드가 있다. 스페셜원메이커스와 3개월 전부터 손잡고 글로벌 진출을 시작했다. 두 달 만에 태국과 인도네시아, 싱가로프, 일본 등지의 오픈마켓에 진출해 한 달 동안 3000만원의 매출을 올렸다. 연말에는 1억원 이상의 매출을 내다보고 있다. 우리는 품질은 좋지만 동남아에 기반이 없어 망설이는 K브랜드에게 최적화 됐다고 자부한다. 현지 오픈마켓 운영 대행은 물론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 등지는 풀필먼트 서비스도 가능하다. 한국에서 물건을 받아서 현지에서 최종 소비자에게 배달까지 완성한다."-최근 이커머스 플랫폼인 '카탈로그'를 선보였는데. "쇼핑을 하면서 콘텐츠 감상이 가능한 매거진 형태의 크로스보더 미디어커머스 플랫폼이다. 현재는 기업 대상으로 운영 중이며 해외 결제도 가능하다."-사업을 하면서 가장 힘든 부분은. "함께 일하는 직원들을 일적인 측면에서 한마음 한뜻으로 이끌어 가는 일이 생각보다 쉽지 않다는 것을 체감하고 있다."-기업가로서 꿈이 있다면. "먼저 스페셜원메이커스를 '유니콘 기업(기업가치 1조원 이상 비상장 스타트업)'으로 키우고 싶다. 동남아에 있는 자회사들도 현지에서 상장하면, 지주회사를 통해 계열사를 지원하는 시스템과 사업 모델을 구축하고 싶다."-K브랜드가 성장하기 위해서 주의할 점이 있다면. "김구 선생이 우리나라가 문화의 힘을 근간으로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나라가 되길 희망했다고 안다. 지금 우리나라는 그 꿈을 이루고, 한국이 세계의 중심이 될 수 있는 기회를 얻게됐다. 이럴 때일수록 보다 양질의 K콘텐츠와 K브랜드로 승부해야 한다. 기회가 온 만큼 제대로 성공할 수 있는 준비와 노력이 있어야 K브랜드의 파워도 더 강해질 수 있다." -사업을 준비하면서 K콘텐츠 인기를 체감한 적이 있나."해외 출장을 가면 현지인이 주로 이용하는 상권 어느 곳을 가도 K팝이 흘러나온다. K컬처가 '그들만의 문화'가 아닌 주류로 떠오르면서 각종 소비재도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K뷰티만 해도 과거에는 프랑스산을 최고급으로 생각했으나 요즘에는 한국 화장품을 사용하고 싶고, 비즈니스도 같이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할 정도로 인식이 상당히 좋다." -한류 시너지를 내기 위해 필요한 것은."성공신화를 쓰기 위해서는 정부가 보다 실질적인 도움을 주길 바란다. 일회성에 그치는 수출 바우처는 기업에 큰 혜택이 되지 않는다. 다수가 나눠주기 식이 아닌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 성공 가능성이 큰 기업이나 브랜드를 선별해 인큐베이팅을 하고 보다 집중적인 맞춤식 지원이 요구된다." -K포럼에 기대하는 것은."K브랜드의 해외 진출 방법을 찾는 K포럼이 무척 반갑고 또 기대된다. 일회성이 아닌 정기적으로 꾸준하게 나아가길 바란다. K브랜드가 세계로 뻗어가고 있는 만큼 국내를 넘어 해외 패널도 참여할 수 있는 행사로 자리 잡길 기원한다."서지영 기자 seojy@edaily.co.kr 2023.08.22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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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K포럼] 송재룡 트레져헌터 대표 “전세계서 K브랜드에 프리미엄이 붙었죠.”

“이젠 전세계에서 K브랜드에 프리미엄이 붙었습니다.” 우리나라에 처음 MCN 사업을 도입한 송재룡 트레져헌터 대표가 K브랜드의 가치를 이 같이 평가했다. 송 대표는 CJ ENM 신규사업팀장 재직 시절인 지난 2013년 1인 창작자 지원사업인 다이아 티비(DIA TV)를 론칭하고 2015년 본격적으로 트레져헌터를 세우기까지, 10여 년간 K브랜드의 위상 변화를 직접 겪었다. K브랜드는 먹방, 뷰티를 넘어 커머스(상거래) 시장 등에서 새로운 먹거리 사업으로까지 떠올랐다. 송 대표는 최근 일간스포츠와 가진 인터뷰에서 “K콘텐츠는 전세계를 상대로 소비로 직결되는 거대한 마케팅”이라고 말했다. 송 대표는 일간스포츠와 이코노미스트 공동 주최로 오는 9월 11일 서울 서초구 JW메리어트호텔서울 그랜드볼룸에서 ‘대한민국이 브랜드다’라는 주제로 열리는 제1회 K포럼(Korea Forum 2023)에 참여한다. ‘K푸드, 브랜드에 스토리를 입혀라’라는 제목의 2세션 모더레이터로서 K푸드의 글로벌화에 대해 방송인 허경환, 크리에이터 양수빈, 청담언니, 충주시홍보맨, 이치형 CJ푸드빌 본부장과 함께 다양한 이야기를 할 예정이다. 최근 새로운 플랫폼 발달과 함께, 스타로 떠오른 1인 크리에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MCN 산업도 날로 커져가고 있다. 트레져헌터는 1인 크리에이터와 손잡고 먹방, 뷰티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면서 K브랜드를 전세계에 알리고 있는데 그 중심에는 송재룡 대표가 있다. 송 대표는 지난 2012년 미국을 방문해 현지 크리에이터의 활발한 활동을 지켜보면서 이 산업의 성장 잠재력을 느꼈고, 우리나라 특유의 역동성을 결부시킨다면 성공 가능하다고 내다봤다. “우리나라가 고유의 문화를 지키면서 선진국 반열에 오를 수 있었던 힘은 역동성과 넘치는 흥이라고 생각해요. 이러한 밝음과 트렌디함을 지닌 우리나라의 특성은 재밌고 빠르게 변하는 콘텐츠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는 데 유리한 부분이 있습니다. MCN에서 우리나라 크리에이터들은 단연 두각을 나타내고 있고, 먹방과 같은 신조어가 등장할 정도로 K문화를 전세계적으로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K먹방, K뷰티 등 콘텐츠를 통해 K브랜드를 높이는 데 일조하고 있는 송 대표는 기존 레거시 미디어와 기획사가 공들여 만들어내는 K팝 가수의 이미지 등이 우리나라 크리에이터들에게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선순환 구조가 일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송 대표는 이렇게 높아진 K브랜드의 위상을 커머스와 연결시켜 MCN 사업을 재편하는 데도 앞장서고 있다. 1년 가량의 준비 기간을 거쳐 지난 6월 현지 크리에이터가 전세계적으로 강력한 팬덤을 보유한 K팝 아티스트들의 앨범과 굿즈 등을 각종 이벤트와 연계해 판매하는 전문몰을 론칭한 것이 대표적 예다. 첫 타깃은 중국어권 시장이다. “크리에이터들이 자연스럽게 자신이 좋아하는 아이돌을 소개하고 이들에 대한 상품 판매를 할 수 있는 사업을 하고 있죠. 말 그대로 현지 크리에이터들과 K팝 기획사를 연계해주는 역할입니다. K팝 가수 자체를 콘텐츠 대상으로 삼아 크리에이터가 자신만의 매력을 무기로 이들과 관련된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거예요. 해당 크리에이터들은 정말 K팝 가수들의 찐팬이기도 해요. 예를 들어 우리 회사 소속 중국 크리에이터 중엔 NCT 팬이 있는데 몇 십 만명의 팔로워가 있는 웨이보 등에서 자발적으로 콘텐츠를 업로드하기도 해요. 저희는 이들이 놀 수 있는 판을 만들어주는 겁니다.” 송 대표는 “이 프로젝트의 시장 규모는 약 2조원으로 추산하고 있다”며 “단지 K팝뿐만 아니라 K푸드 등을 현지에서 특성화된 채널과 레이블을 맺고 상품을 판매하는 사업인데 K브랜드를 함께 알리기 때문에 남다른 책임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또 이 같은 새로운 시도가 우리나라의 유통, 제조업 등 전반적인 산업 발전으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송 대표는 우리나라 MCN 산업 확장의 원동력은 ‘K’ 그 자체에 있다고 강조했다. “이제 K팝 가수들이 지금 자라나는 전세계 아이들에게 롤모델이다. 소위 빅뱅 지드래곤의 아우라, 블랙핑크나 뉴진스의 반짝반짝 빛나는 분위기들을 닮고 싶어하고, 우리나라 스타들이 먹고 사용하는 K제품들까지 관심으로 이어지는 건 너무 당연하지 않나”라며 “소위 ‘국뽕’이라고 할 수 있지만, 우리나라 스타들의 타고난 DNA, 그리고 이를 상업화하고 소비하는 우리나라 국민들의 높은 눈높이가 K브랜드의 원천이다. 이건 어느 나라도 따라할 수 없다”고 말했다. 송 대표는 K콘텐츠 산업 현장을 누비며 우리나라 관련 정책의 이점과 아쉬운 점을 동시에 느끼고 있다고 밝혔다. “우리나라는 수출 중심의 국가이다 보니 사업자들에게 수출 지원을 잘해주고 있다. 저금리 대출 등 다른 국가들과 비교해 특장점이 있는 금융 지원이 대표적이다”라고 평가하면서도 정부가 미디어 산업이 타깃으로 하는 국가의 사업체들과 협력 지원, 크리에이터들에 대한 일관된 정책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K포럼이 이 같은 논의의 장이 되어달라고 요청했다. “미디어는 결국 방송통신 관련 산업이다 보니, 해외로 진출할 경우 규제를 받기 때문에 때론 정부 단위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느낍니다. 또한 지금도 정부가 지원을 잘 해주고 있지만 크리에이터 육성 사업 등 MCN 산업을 키울 수 있는 크레이에터에 대해 더 일관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이 있었으면 합니다. K포럼이 이러한 논의의 출발점이 되길 바랍니다.”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3.08.16 05: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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